- 정의
- software problem 에 대한 cost-effective solution 을 얻기 위해 컴퓨터공학적, 수학적인 이론을 적용하는 공학
- software를 개발, 운영, 유지보수에 대한 systematic, disciplined(규칙화 되어있는), quantifiable(정량화할 수 있는) approach를 적용하는 공학
- 특징
- 소프트웨어 역할의 변화
- 비즈니스 지원 -> 비즈니스 핵심
- complexity
- Stakeholder 가 다양해지면서 개발 복잡도 증가
- 개발환경의 복잡도 증가
- 공학(Engineering)이란, 항상 일정한 output 을 내야하는데, SW의 complexity 때문에 소프트웨어공학이 어려움.
- Open source
- 오픈 아키텍처 기반 및 플랫폼 기반의 환경 구축으로 인한 정형화
- Flexibility
- 외부 시스템과의 유연한 연계 필요
- 더 자주 변하는 요구사항에 대한 유연한 반영 필요
반응형
'소프트웨어공학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요구사항분석론] Requirement Engineering (요구공학) (0) | 2022.04.20 |
---|---|
[요구사항분석론] Requirement Management (0) | 2022.04.20 |
[소프트웨어공학] Agile Process Model - 스크럼(Scrum) 기법 (0) | 2022.04.10 |
[소프트웨어공학] Agile Process Model - eXtreme Programming (XP) (0) | 2022.04.07 |
[소프트웨어공학] 프로세스(Process) & 프로세스 모델(Process Model) (0) | 2022.03.30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