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소프트웨어공학

[소프트웨어공학] Agile Process Model - 스크럼(Scrum) 기법

럭비 스크럼처럼 팀이 중심이 되어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짧은 주기로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프로세스 모델

 

  • 팀 구성원
    • 제품 책임자(Product Owner, PO)
      • Stake-holder 의 의견을 기반으로 요구사항 작성
      • Backlog 을 작성하고, Backlog 우선순위 지정
      • Backlog는 단순 단어가 아닌 이야기를 서술하는 스토리 형태로 구성 (ex. 로그인 기능 X, 고객이 상품 주문을 위해 로그인을 먼저 해야한다 O)
      • 테스트 결과를 기반으로 요구사항의 우선순위 재지정
    • 스크럼 마스터(Scrum Master, SM)
      • 팀이 잘 나아갈 수 있도록 가이드 역할
      • 진행 사항 관리 및 이슈에 대한 공론화 및 해결 역할
      • 팀에 대한 통제 X
    • 개발팀 (Development Team, DT)
      • PO, SM 을 제외한 모든 팀원으로 개발자, 디자이너, 테스터 등등이 포함
      • 보통 최대 7~8명

Scrum Model

 

  • Scrum Process
    • Product Backlog (제품 백로그)
      • 모든 요구사항(User Story)을 우선순위에 따라 나열한 목록
      • 개발과정에서 추가되는 요구사항으로 인해 지속적인 업데이트
      • Product Backlog 기반으로 Release Plan 수립
    • Sprint Backlog
      • Product Backlog 중 이번 Sprint 에 수행할 User Story 선정
      • User Story를 개발 단위인 Task 로 분할하여 개발자 별로 수행할 작업 목록인 Spring Backlog 작성
    • Sprint
      • 실제 개발 작업 과정
      • 약 2~4주 기간 산정
      • Task Status 를 To-Do, In Progess, Done 으로 분류하여 관리
    • Daily Scrum Meeting
      • 매일 15분 정도 진행 상황 점검
      • 남은 작업 시간은 Burn-down Chart 에 반영하여 관리
    • Sprint Review
      • 개발 결과 Testing 을 통해 피드백 및 Product Backlog 에 재반영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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